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면접준비 & 후기

서강대 전자공학과 대학원 면접 예상 질문 (인적성 질문)

본 글은 제가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대학원면접 준비에 앞서서 인적성 질문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혹시 다른분들께서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대학원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싶어서 공개로 해놓겠습니다.

 

실제로는 2가지 질문만 하셨습니다. 인적성 질문으로는 지원동기와 전공 질문으로는 4학년 2학기에 듣는 과목에 물어보신 뒤, 4학년 2학기 과목(예를들어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에서 뭘 배우는지)에 대해 물어보셨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졸업한 학교와 지원하려는 분야(정보 및 시스템 or 반도체 or 회로설계 등등)에 따라 질문 내용이 달라지는것 같았습니다. 저는 위의 2가지에 대해서만 물어보셔서 면접 시간이 10분정도였지만 다른 분들은 정확히 어떤것을 물어보신지는 모르겠으나 면접시간이 20~30분 걸린 분도 계셨었습니다.

-----------------------------------------------------------------------------------------------------

● 짧은 자기소개 해보세요

저는 올해 25살인 김동현이라고 합니다. 부산의 동아대학교를 신소재공학과로 입학했다가 군대를 공익요원으로 가게 됬습니다. 공익 기간동안 저를 되돌아 본뒤 제 꿈에 대해서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것이 제 꿈이 되었고, 이 꿈을 HMD과 같이 디스플레이적으로 공부해보고 싶어서 전자공학과로 전과했습니다. 하지만 학부 과정중에는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해 심도있게 배울 수 없어서 대학원에 진학해서 좀더 심층적으로 알기위해 지원하게 됬습니다.

 

● 지원동기가 어떻게 되나요

저는 전자공학과니까 SW적인 방법보다는 HW적인 방법으로 가상세계 구현과 관련된 연구를 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전자공학과로써 가상세계 구현과 관련된 연구를 하는 분야는 상당히 많습니다. 예를들어서 HCI, UX, HMD OLDE 렌즈, Haptics 등등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느 연구실을 가야할지 곧바로 선택하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실의 Research와 Publicataion을 본 결과 강석주 교수님 연구실처럼 HMD에는 Latency 문제가 있고, 우리는 어떠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처럼, 구체적이고 원인과 결과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연구가 신뢰감이 들어서 강석주 교수님의 연구실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 가상세계 구현은 SW분야인데 왜 강석주 교수님 랩실을 택했나요?

사실 처음에는 대학원과 취업 둘중 어느 진로로 가야 할지 선택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초에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여서 VR 컨텐츠를 만드시는 분과 면담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분께 제 꿈을 설명해드리니 그분께서는 제 꿈을 이루려면 10년은 걸릴 것이다 라고 해주셨었습니다. 그러므로 회사에 취업해서 10년간 제 실력을 갈고 닦는 것도 좋지만, 제가 갈 수 있는 회사를 살펴본 결과 열이면 열 모두가 산업안전 교육용 VR, 어린이들 교육욜 VR과 같이 일회성 VR 컨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회사에 취업하려니 제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과 제 전공을 살릴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서 저는 HW적인 방법으로 가상세계 구현과 관련된 연구를 해보자고 결심하였고 대학원으로 진로를 결정하였습니다

 

● 솔직히 우리 학생들에 비해 많이 부족할건데 잘 견뎌낼 수 있겠어요?

저의 가상세계를 디스플레이적으로 구현하는 꿈은 제 삶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 꿈을 제가 부족하고 무섭다고 느껴서 포기한다면 저는 남은 제 삶을 평생 후회하면서 살것같습니다. 그러므로 많이 부족한 것은 인정하고 더더욱 노력하고, 교수님이나 다른 대학원 선배들의 조언은 모두 더 나은 미래의 저를 만들기 위한 조언이라 새기고 저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 입학후 학업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

우선, 제가 졸업한 동아대학교에서는 실습 관련 수업이 많이 없습니다. 심지어 공대생들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MATLAB 조차 저희 학교에서는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와 서강대학교 학생들과 많은 수준 차이가 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강석주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초적인 능력들에 대해서 배워나갈 생각입니다.

 

● 집은 부산이던데 주거 문제는 어떻게 할 계획이신가요?

대학교 내 기숙사에서 주거할 계획입니다.

 

● 학창 생활동안 공모전이나 상을 탄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뇨 전혀 없습니다. 저는 공모전이나 대외활동 같은 경험들은 휴학을 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지만, 학교 성적은 평생 가는것이기 때문에 학과 공부에 더 집중을 했습니다.

 

● 역경을 해결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올해 초, 대학원 진학을 결정하고 대학원에서 어떤 것을 연구하는지, 어떤 자질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하지만 알아본 결과 큰 좌절감을 느꼈습니다.  영어회화 능력, C++ 코딩능력, 딥러닝에 대한 기초 지식등이 필요로 했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대학교 4학년간 뭘 한거지, 난 왜 똑똑하지 못할까 등등 좌절감만 들었습니다. 하지만 하나 깨달은게 있다면 좌절할 시간동안 부족한 부분에 대해 빨리 파악을 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학기초 저는 C언어밖에 써보지 않았지만, 4학년 1학기가 끝날때 쯤에는 전화영어를 통해 영어회화 능력을, 독학으로 C++ 코딩 능력을,  딥러닝 기초 지식등을 알게 되었습니다.

 

● 인생의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으신가요?

제 삶의 철학은 지금의 저의 모습을 어릴때의 제가 봤을 때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자 입니다. 

 

● 자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저의 장점은 향상심입니다. 제 인생의 철학은 앞에서 말했듯, 현재의 저의 모습을 어릴때의 제가 봤을 때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자 입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이상의 저의 모습을 쫓기 위해 항상 발전을 하는게 제 최대 장점입니다.

저의 단점은 항상 어떤 일을 할 때 몸으로 부딪쳐 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어떤 일에 대해 이해를 하는 과정은, 항상 부딪쳐서 아 이래서 안되구나 라고 직접 느껴야합니다. 그래서 일을 할 때 비효율적입니다만 그만큼 깊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제 삶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공익때였습니다. 그 전까진 항상 학원, 야자, 시험공부 등등에 쫓겨서 저 자신을 돌아보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공익이 되어 시간이 생기니 저에 대해 돌아볼 시간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지 못한 저 자신에 대해 알게 되기도 하고, 제가 정말로 좋아하는 것에 대해 탐색하는 과정이 너무나도 재밌었습니다. 

 

●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는 어떤건가요?

강석주 교수님 연구실에서는 비전 알고리즘과 디스플레이 기술 이렇게 크게 두가지 연구를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비전 알고리즘에 대해 심도있게 학습한 뒤, 그 기술을 적용하여서 HMD Latency를 줄이는 연구를 해보고자 합니다.

 

● 원하는 연구를 못하게 될 때는 어떻게 할건가요?

대학원 진학할때 여러 분들에게 조언을 받았습니다. 그 때 그분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신 것이 묵묵히 시키는거 해라 였습니다. 왜냐면 시키는 모든 일이 서로 연결되어있기에 그것들 하나하나가 미래에 원하는 연구를 할 때 도움이 될 것이라 했습니다. 그러므로 원하는 연구를 못하게 되더라도 그것들이 모두 미래의 저를 위한것이라 여기고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 저희가 왜 당신을 뽑아야 하는지 설득시켜 보세요

저는 앞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제가 상상한 풍경을 가상세계로 구현가능한 10년 후 미래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항상 노력할 것입니다. 제가 강석주 교수님의 연구실에 들어갈 수 있다면 HMD에 대해 할 수 있는 모든 연구를 할 것이므로 HMD 연구라고 하면 강석주 교수님 랩실이다 할 정도로 유명하게 해보겠습니다.

 

● 가상세계 구현과 관련하여서 관심이 있다고 했는데 그에 대해 자신이 해온 공부는?

먼저 제가 가상세계 구현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알아보았을 때, 대표적인 것이 언리얼 엔진이었습니다. 과거엔 언리얼 엔진에 대한 엔진 소스가 공개되지 않았었지만, 최근에 공개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언리얼 엔진을 좀 더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음에 나올 언리얼 엔진5는 가상세계 전문 엔진이 될 것이라고 들었었습니다. 그리하여서 언리얼 엔진을 기초부터 이해하기 위해 C++에 대해 기초적인 문법을 알아보았고, C++을 사용한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봄으로써 C++에 대한 이해도를 키웠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일단 면접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꼭 연구활동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